카드론 이란? 손해보기전 꼭 알아야할 사항

  카드론과 현금서비스는 고위험군 대출로 분류되어 신용등급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 현재 상황에서 소액의 대출이 너무 급한 경우 신용카드 현금화를 이용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. 다만, 카드깡과 같은 불법업체에서 진행하는것은 최대한 피하는것이 좋습니다.

카드론 이란?

카드론 이란 장기카드대출을 의미합니다. 현금서비스 (단기카드대출)과 항상 비교되는 금융서비스 중 하나입니다.

카드의 회원인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고객의 신용도와 카드 이용 실적에 따라 대출 이용의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.

구분 카드론
(장기 카드 대출)
현금서비스
(단기 카드 대출)
상환 기간 최대 3년 다음 달 신용카드 결제일
대출 한도 최대 한도 3천만원 이상 신용카드 통합한도의 10~50%
활용 방식 장기간 목돈이 필요한 경우 단기간 소액이 필요한 경우
리볼빙 활용 리볼빙 불가능 리볼빙 가능

장점

또한, 이름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상환기간이 현금서비스보다 긴 편이며 최대 3년(36개월)까지의 기간이 주어집니다.

카드론은 서류를 준비하거나 은행에 직접 방문을 하지 않아도 쉽게 대출을 받을 수 있으며  승인이 나기까지 약 10분정도로 매우 빠른 대출 이용이 가능합니다.

대출은 적게는 10만원부터 많게는 5천만원까지도 받을 수 있습니다.

단점

카드론은 일반 대출보다 금리가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. 약 15% 정도의 높은 금리로 제 1금융권 보다 2배 정도 높은 이자율 때문에 신중하게 고민하고 대출을 받는것이 좋습니다.

또한, 카드론은 제 2금융권으로 대출 금리가 높기 때문에 위험상품으로 판단되어 신용등급에 큰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

이에 따라 추후에 제 1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을 때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결론

카드론은  제 2금융권의 고위험대출로 분류되며 신용등급에 큰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

따라서, 사실상 이용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으며 만약에 이용하게 된다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갚을 수 있도록 계획을 잘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.

현금서비스와는 어떤 차이가 있나?

현금서비스 (단기카드대출)의 경우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. 앞서 말씀드렸듯이 카드론과 자주 비교되는 금융 서비스 입니다.

차이점

현금서비스와 카드론의 가장 큰 차이점은 상환기간 입니다. 카드론은 최대 36개월 이지만 현금서비스는 익월 신용카드 결제일에 갚아야 합니다.

두 번째로 현금서비스는 한도가 익월 신용카드 결제일인 반면 카드론은 36개월까지로 큰 차이가 납니다.

이자율의 경우 현금서비스가 카드론보다 높은 편입니다. 현금 서비스가 더 쉽고 소액의 대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.

신용 점수 올리는 법

만약 현재 신용등급에 문제가 있거나 낮은 상태라 대출이 어려울 경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.

신용 점수 올리는 법은 아래와 같습니다.

1. 중복 대출을 피하기

이미 대출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또 다른 대출을 받을 경우 신용 점수 평가에 악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.

따라서 추가 대출이 필요한 경우 이전에 이용하고 있는 대출을 상환하고 더 높은 한도의 대출을 주는 대환 대출을 통해 해결하는것이 좋습니다.

*대환대출: 현재 이용중인 대출을 좀 더유리한 대출 조건을 가진 신규 대출로 갈아타는 행위

2. 신용카드 한도 높이기

현재 신용카드의 한도가 낮고 월 한도액을 최대한으로 채워 쓰는 중이라면 본인이 처한 상황이 재정 상황이 안좋다고 판단될 수 있습니다.

이럴 경우 낮은 한도를 최대한으로 높이고 올린 한도액에서 30~50% 를 사용하게 되면, 오히려 재정 상황에 대한 신뢰도가 높게 여겨져 신용 점수가 좋아질 수 있습니다.

3. 기간 내에 상환하기

신용 점수가 크게 하락할 수 있는 요소 중 하나는 연체 입니다. 현재 본인의 계좌를 철저하게 관리하고 금액과 날짜를 정확하게 지켜 연체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.

4. 제 1금융권에서 실적 쌓기

카드론, 현금서비스와 같은 제 2금융권 보다는 제 1금융권에서 거래 실적이 많으면 신용 점수가 빠르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.

반대로 제 2금융권은 고금리 위험대출로 분류되어 신용등급 하락에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.

차라리 신용카드 현금화를 이용하자

앞서 계속 언급 드린 것처럼  카드론과 현금서비스는 고위험군 대출로 분류되어 신용등급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

현재 상황에서 소액의 대출이 너무 급한 경우 신용카드 현금화를 이용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.

다만, 카드깡과 같은 불법업체에서 진행하는것은 최대한 피해야 하며 올바른 사업체가 있고 문화상품권을 통한 현금화를 진행하는 정식 업체를 이용하는것이 좋습니다.